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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HTTP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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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모든 것이 HTTP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Stateful, Stateless
-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HTTP

(=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HTML, TEXT, IMAGE, 음성, 영상, JSON, XML 등) 

- 서버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지금은 소녀시대 .. 가 아니고 HTTP 시대 !! 

 

HTTP 역사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HTTP/1.1 이다.

(=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 가장 최신 버전은 아니다.)

 

기반 프로토콜

TCP > HTTP/1.1, HTTP/2

UDP > HTTP/3

 

🤔 TCP가 더 안정적이고 좋은 것 아닌가?

TCP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이 속도가 빠르지 않음, 이에 UDP에서 성능 최적화를 해서 만든 것이 HTTP/3임 

(HTTP/1.1에서 성능 버전 업 한것이 2, 3이므로 1.1만 제대로 알아도 된다 !!)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을 통해서 소통)
  • 단순함, 확장 가능 

 


특징 1.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Request - Response 구조
    Request를 보내면, Response가 온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 응답

...

당연한 것 아님? 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 중요한 것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분리했다는 것 !!

  • 서버 > (복잡한)비즈니스 로직, 데이터 
  • 클라이언트 > 사용성/UI에 집중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각각 독립적으로 진화할 수 있음 !!! 

 


특징 2. 무상태 프로토콜 (Stateless)

뭔소리임? ㅇㅋㅇㅋ.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는 것.

 

Stateful VS Stateless
Stateless하지 않다는 것은 Stateful하다는 것을 의미

예) 물건을 구매하려고 할 때 중간에 점원이 중간에 바뀌는 경우
Stateful >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 노트북 2개를 구매하고 싶다는 상태를 유지 + 신용카드 상태 유지 -> 이게 상태를 유지하는 것 
Stateless > 상태를 유지하지 않음, 점원은 고객의 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고객이 먼저 말해줌 

Stateful 상태에서 중간에 점원이 바뀌면?
서비스 입장에서는 오류 또는 장애가 날 수 있다. (문맥/Context가 사라진다.)

그러나, Stateless 상태에서는?
고객이 먼저 원하는 정보를 다 먼저 제시하기 때문에 오류가 날 수 없다.

 

정리하자면,

  • 상태 유지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꿔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즉,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수평 확장에도 유리 (Scale Out)

 

🔴 단점

그러나, 한계가 존재. (제발 .. 하나로 해줘 하나로 .. ㅈㅅ.)

실무적인 한계가 무엇이냐면 !!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다는 것
    • 예를 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무상태로 설계하기 쉽다.
  •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경우가 무엇이 있는가?
    • 로그인 
    • 로그인 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의 경우에만 사용 
  • 전송되는 데이터가 많다. 
실무적인 한계, 단점 등이 있음에도 상태 유지는 최소한의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고,
무상태성을 지향하는 것이 좋다.

 

특징 3. 비연결성 (Connectionless)

만약 계속 연결을 하고 있다면?

클라이언트가 일을 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의 자원이 낭비 된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서버의 할 일이 다 끝났다면 바로 연결을 해제 > 연결을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원을 유지한다. 

(최소한의 자원으로 서버을 유지할 수 있다.)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다.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기 때문에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 스크립트/CSS/추가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근데 해결할 수 있다.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왼) 초기 -> 오) 현재

Stateless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어떻게든 머리를 쥐어짜서 만들어라. 
예) 서버를 좀 제대로 구축하고 콘서트를 열어. 제발.

 


특징 4. HTTP 메시지 

remind - 모든 것이 HTTP입니다.

요청 메시지와 응답 메세지가 구조가 조금 다르다.

 

HTTP 메시지 구조

 

시작 라인

➡️ 요청 메시지 

HTTP 메서드 + 절대 경로 + HTTP 버전 

 

➡️ 응답 메시지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이유 문구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200 : 성공
    •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메시지 바디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 등 ..
  • 표준 헤더 많음 ..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메시지 바디

실제 전송할 데이터

 

어떤 데이터가 전송가능한가?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특징 5. 단순함, 확장 가능 

HTTP는 단순하다 !!

HTTP 메시지도 단순 !!

 

💨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특징 1.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특징 2. 무상태 프로토콜
- 특징 4. HTTP 메시지
- 특징 5. 단순함, 확장 가능

...
지금은 HTTP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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