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수업 정리
인공지능 - 개요
인공지능의 가능성에 대한 철학적 논쟁
(과연 컴퓨터도 인간처럼 사고할 수 있는가)
- 인공지능에 대한 긍정적 입장
- 인공지능에 대한 부정적 입장
인공지능 - 서론
-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 시스템에 대한 이해/모델/설계 분야
- 인공지능의 범위는 다양/무한함
인공지능 - 정의
- 인간의 지능이란 : 문제해결/학습/사고/언어를 할 수 있는 것
- 인공지능이란 (다양한 정의가 있음)
- 튜링 테스트를 통해서 지능 시스템을 확인
- 사람의 지적 행동을 컴퓨터가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 분야 (= 자연 지능을 모방해서 사람처럼 기능이 되는가)
인공지능
: 지능을 인공적으로 모방하여 구현하는 것
>> 구현? 인간의 뇌를 만드는 것
- 생물학적 뇌 (= 하드웨어)
- 인간의 뇌는 뉴런/셀로 연결
- >> 셀을 만들어서 서로 연결하면 구현 가능
- -> neural network
- 생각/인식 (= 소프트웨어)
- 인간의 뇌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논리 구조를 만드는 것
- >> 여러 기능을 구현하는 계산 모델을 만들어서 구현
- -> symbol
지능
그냥 지식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환경에 적응된 지식을 의미
어떤 사항을 이해하고 사고하며 판단할 수 있는 지식 및 정보를 의미
*어떤 사항 : 범위가 주어짐
>> 지능 : 주어진 범위 안에서 그 능력을 표현하는 것
이해
표현된 정보/지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보/지식이 필요)
사고
기존의 표현된 정보/지식으로부터 새로운 정보/지식을 유추할 수 있는 추론을 의미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유추, 추론)
physical VS logical
뇌는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뇌 : 모든 계산 가능한 장치)
- physical : 생물학적
- logical : 정신적
- 철학? 물질이 마음을 앞선다고 생각 (모든 공학은 물질이 중요)
physical = 지능이 "존재"하는 곳 (= body)
= 지능이 존재하는 물리적인 위치
- 인간의 뇌를 모델링 >> body
- 인간의 뇌 구조 .. 컴퓨터의 구조와 비슷
- 모델링은 비슷
- 비교
=> 인간의 지능을 시스템으로 구현하기 위한 시도 많음 - 정답은 없음 >> top-down / bottom-up 방식이 많이 사용
logical = 지능이 "위치"하는 곳 (= mind)
[결국 문제는, 지능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 인지 과학적인 접근 방법은 기호로 표현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 -> symbolism
- 그러나, symbol이 어디에 있는데? 인간의 지능은 non-symbol -> connectionism
인공지능 - 역사
단순히 컴퓨터의 역사 속 하나가 아님/여러 분야의 집대성 >> 인공지능의 역사를 컴퓨터 역사의 한 장으로 보기에는 너무나도 협소
But, 방대한 분야를 볼 수 없으므로 -> 컴퓨터의 입장에서 바라보겠음
컴퓨터의 역사
아날로그 VS 디지털 .. 컴퓨터의 역사 속에서 인공 지능은 컴퓨터의 역사와 함께 호흡
- 2000년 전
- 1930년 대
- 1960년대
신경망 | 심볼리즘 |
1943, McCulloch & Pitts
|
1958, Simmon & Newell - 인간의 정신학적 처리에 대한 수학적 또는 심리학적 접근 알고리즘 개발 |
1969, Minsky and Papert
|
|
1986, Dreyfus의 onnectionism의 출현
|
1995 - Nilsson이 일반적인 지능 시스템의 개발로 부흥시킴 |
2000, 모두 연구가 지지부진 | 2000, 모두 연구가 지지부진 |
.. 결론은 두가지 모두 연구가 지지부진 >> 왜? MLP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 (지금의 경우 컴퓨터가 좋기 때문에 두드러지게 문제가 보이지 않을 뿐)
관련분야
- 인지과학
- 정신물리학
- 심리학
- 컴퓨터학
활용 분야
- 패턴 인식
- 음석 인식 (<- 패턴인식)
- 화상 인식 (<- 패턴인식)
- 자연어처리
- 에이전트
인공지능 - 설계
인간의 뇌를 모방해서 자연 -> 인공으로
외부 정보 -> 1. 인지 >> 인식 / 2. 학습 >> 지식, 생성 및 축적 / 3. 판단 >> 추론, 결정(sorting -> searching) -> 외부 출력
(인공지능의 구현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인공지능을 구현한다는 것은 위의 3가지 파트를 구현한다는 것을 의미)
패턴 인식
(인식 = recognition : A와 B가 다르다 VS 인지 = perception : A구나)
좋은 패턴/나쁜 패턴
- 좋은 패턴 : 특징을 나누기 좋은 패턴
- 나쁜 패턴 : 특징을 나누기 어려운 패턴
패턴의 유형
- 선형 분리 가능한 패턴
- 비선형 분리 가능한 패턴
- 높은 상관을 갖고 있는 패턴
- 멀티 모달 특징을 갖고 있는 패턴
패턴인식의 대표적인 예시)
CNN
Convolution Neural Network
Learning?
- 외부 정보가 내부로 잘 들어왔는가?
- 방법을 기준으로 구분 (아래)
- 인공지능 >> 머신러닝 >> 딥러닝 .. 순서로 구체화
학습 방법
Supervised VS Unsupervised VS Reinforcement
- Supervised :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학습 (-> 주로 하는 일 = 함수 찾기, 관계, 예측, 나누기, 그룹핑)
- Unsupervised : 입력만 / 비슷한 것 고르기
- Reinforcement : 입력과 출력 / 입,출력 관계를 매핑하는데, 입<->출 모두 가능
학습
- Cognitive -> symbolism
- Biological -> connectionism
Symbolism (=기호주의)
- 전통적인 인공지능
- 라이프니츠 의도
- 1960년대
- 기대 물거품
- 학습 방법
Connectionism (=연결주의)
- 인간의 마음보다 두뇌에 집중, 두뇌의 생리적인 모습에 대해서
- 두뇌의 기본 세포는 뉴런
- connectionism이 만들어낸 인공지능을 신경망(= neural network)이라고 함
- 인간 뇌의 작용을 모방하고자 한다면, 신경망 구조를 모방해야 함
- 논리를 개발해서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양질의 데이터만 입력하면 됨
- 알파고
[Symbolism VS Connectionism]
심) logicl/rule based
커) data drvien learning (데이터를 학습하면 자동으로 rule이 생성)
- 학습 방법
[합리주의 VS 경험주의]
- 합리주의 : 이성 = 기호적 인공지능 : 논리
- 경험주의 : 경험 = 신경망 인공지능 : 데이터
통합 논리
- 칸트의 합리주의+경험주의 통합
- 칸트가 합리주의, 경험 주의를 동시에 수용한 것과 같이 서로의 장점을 종합하면 됨
판단
인공지능 연구에서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
- 인간과 똑같이 작동하는 기계를 만드는 것
- 마음/생각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 작동방식
- 인간과 같은 지적 능력을 보유하는 컴퓨터
- 인간의 성능을 모방
- 성능수준
추론
전문가 시스템을 구동시키는 기본 엔진
(*전문가 시스템 : 전문가 같은 인공지능 - 전문가 : 평균적인 사람이 아니라, 특정 영역에 많은 전문지식을 지니고 이를 근거로 문제를 해결하는 평균 이상의 능력이 있는 사람)
종류 3가지
- if-then
- 확률적 추론 : 논리를 추론하고 문제에 대한 답을 주는 과정에 확률을 도입
- 퍼지 : 인간의 사고/판단에 본질적으로 포함된 애매모호함을 확률적으로 다루는 것
결정
지식 기반에서 외부 출력(= 원하는 결론)에 해당하는 지식을 추출하
어떻게? 수많은 지식 중에서 하나의 지식을 탐색 (만약 없다면, 추론)
판단의 문제점
- 인공지능의 판단을 믿을 수 있는가?
- 어디까지 믿을 수 있는가?
- 책임은 누가 지는가?
<용어정의>
인공지능 : 인간이 아닌 존재에게 부여한 인간 같은 지능을 구현하는 기술
- 약 인공지능 : 특정한 방면에서만 능력을 발휘
- 중 인공지능 : 인간의 다양한 사고 능력에 도달
- 강 인공지능 : 인간보다 압도적인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
인지
- 자연어 처리 : 인간의 언어를 파악하고 처리하게 하는 기술
- 패턴인식 : 데이터의 형태와 구조를 근거로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
학습
- 기호적
- neural network
'Daily > SW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 - Neural Network/Perceptron (0) | 2022.04.20 |
---|---|
인공지능 - Neural Network (0) | 2022.04.17 |
알고리즘 - 패턴인식 (0) | 2022.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