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니카내카

[니카내카] 기획 수정?

728x90

니카내카 를 개발하면서 .. response 데이터가 생각만큼 예쁘게(?) 나오지 않아서 .. 기획 수정 ... 이 아닌 수정이 필요했다.

 

원래 원했던 방향성은 현재 사용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나눔카 거점지를 보여주고 +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을 생각했었다. 그러나 막상 API 명세서를 확인해보니 데이터를 받고 이를 보여주는 과정에서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API를 확인해보면 거점지 정보를 크게 두가지로 나눠서 받을 수 있었고,

  1. 전체 거점지 리스트 GET (startPage, endPage를 쿼리 스트링으로 넘겨서 그 사이의 데이터를 넘겨 받는 형식)
  2. 특정 거점지 정보 GET (1번과 동일하게 시작과 끝 페이지 + 거점지를 쿼리 스트링으로 넘겨 해당 거점지의 정보를 넘겨 받는 형식)

여기서 특정 지역의 거점지 또는 가까운 거리의 거점지 정보를 API만을 통해서 넘겨 받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크게 두가지 방법을 생각했는데,

첫번째 방법은 일단 30개씩 데이터를 받아서 지도에 보여주고, 만약 사용자가 해당 데이터 안에서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 가까운 지역의 거점지 정보가 없다면) 추가로 30개씩 넘겨 받는 형식이다.

이는 구현하기는 어렵지 않고, 페이지네이션 방법과 비슷하게 page 시작과 끝을 관리해서 데이터를 받으면 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데 계속 30개씩 더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 일단 현재까지는 이 방식으로 구현을 해두었다.)

 

그리고 더 고민을 하다가 .. 다시 API 명세서 페이지로 가서 꼼꼼히 살펴보던 중 

거점지 정보를 JSON 파일로 다운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클라에서 거점지 정보를 관리해서 검색창에 거점지명을 검색하면 해당하는 거점지명의 리스트를 보여주거나 .. 또는 가까운 지역의 거점지를 보여주면 첫번째 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

 

근데 이제 문제는 어떻게? 인데 .. 조금 더 고민을 해보고 .. 정리를 해봐야겠다 .. 

 

현재는 아래와 같이 .. 초기 진입 시 30개를 보여주고 .. 30개씩 더 찾아볼 수 있는데 찾을 수록 지도 줌 아웃을 해서 멀리서 계속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오늘 UI 모두 완성하고 온보딩 로직 구현한 다음 어떻게 데이터를 관리할지? 사용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겠다 .. 

 

 

gif로 올리고 싶었는데 .. 용량에 맞추면 화질이 좀 깨져서 .. 영상으로 올립니다 ~ ..